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료센터

분자병리센터

진료센터 전체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암의 분류가 다양해지고 새로운 항암 치료법과 치료제들이 도입되면서 분자병리진단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분자병리센터는 암을 정확히 진단하고 암과 관련된 여러 유전자들 및 단백질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치료 방법 결정과 예후 추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암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새로운 암치료법 개발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이 분자병리센터의 목표입니다.


환자맞춤형 검사 및 진단시스템

암환자분들의 진단 및 치료, 예후 결정에 중요한 것이 각 암환자분들의 조직이나 체액에서 개인 특이적인 분자 변화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를 찾아내기 위해서 분자병리센터에서는 면역조직화학염색법, 염기서열분석법, 형광동소교잡법, PCR, 그리고 최근에는 차세대염기서열법 등 여러 방법을 입체적으로 동원하여 분자 변이를 진단하고 있습니다. 3명의 분자병리 전담 교수가 각 검사의 질관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병리과 전체 교수가 각 전문 분야에서 최신 분자 검사의 도입을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상급 의료진의 통합 진료

분자병리센터의 교수진들은 임상과와의 컨퍼런스 및 협진을 통해 암환자분들의 최선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임상 각과와 협력 및 의견 교환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과내 컨퍼런스를 제외한 임상과와의 합동 컨퍼런스만 약 35종류, 연 500회 정도 실시하고 있고 각 암환자 개인별로 최선의 개인 맞춤형 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연구중심병원

서울대학교 연구중심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연구 프로젝트에서 중심 센터의 하나로서 활발히 최신 진단기법 및 치료 타깃 발굴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한 사람 한 사람이 한국 의학 연구를 선도해나가는 연구자로서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연구를 해나가고 있으며 임상 각과 연구자들의 연구에 대해서도 도움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