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뉴스

비데, 올바르게 사용하면 항문건강을 지킬 수 있다.

비데, 올바르게 사용하면 항문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외과 박규주 교수팀, 비데를 적절히 사용하면 항문압을 감소시켜 항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 국내 최초 발표

박규주 교수  가정과 직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비데가 물의 수압이나 온도를 적절히 조절해서 사용하면 항문압을 감소시켜 항문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의학계에서는 항문 질환이나 항문 통증이 있을 때 온수 좌욕을 권장하고 있는데, 좌욕은 항문 조임근을 이완시켜 항문압을 감소시킴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며, 항문부위의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는 비데의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비데가 좌욕을 대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물의 온도나 수압 조건이 각 회사마다 다른데, 비데를 어떤 조건에서 사용해야 좌욕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가 없었다.

  서울대학교병원 대장항문외과 박규주 교수팀은 웅진코웨이 연구진과 공동으로 비데가 항문 및 직장에 어떠한 압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항문질환이 없고 내과적 질환이 없는 성인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행하였다.

  지원자를 변기에 앉게 한 뒤 기초 항문내압을 측정하고, 내압측정기를 이용해 비데를 사용하면서 항문 및 직장 내의 압력 변화를 다양한 온도와 수압 조건하에 측정하였다.

  비데 사용 후 항문압을 측정하는 실험에서 38도(체온과 유사한) 정도의 가정용 온수와, 저압 혹은 중간 압력 (일반적인 비데 제품에서 중간 이하 수압의 세기)의 물로 비데를 사용했을 때 항문압이 15~20% 정도 의미 있게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비데의 기능 중 일직선 형태의 수류보다는 넓게 퍼지는 와이드 수류를 사용하였을 때 항문압 감소가 좀 더 효과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박규주 교수는 “이러한 결과는 비데의 수압과 온수온도를 적정하게 설정하여 사용하면 좌욕에서 보이는 항문압 감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 결과이며, 또한 배변시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지 않고 이상 수축으로 변비가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제품에 포함된 빠른 배변을 위해 물의 수압을 고압으로 이용하는 소위 ‘쾌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괄약근의 반사적 수축을 유발하여 항문압이 오히려 상승하며, 항문 조임근을 통과하여 물이 직접 직장내로 유입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박규주 교수는 “고압의 ‘쾌변’ 기능은 바쁘고 성질 급한 직장인들의 경우 배변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효과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항문압을 증가시켜 항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항문 및 직장에 상처를 만들 수 있으니 적정한 수압과 온도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미국의 권위 있는 소화기 학회인 Digestive Disease Week 2010 에서 발표되었으며, 국내 의학계의 유일한 SCI 학술지인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Science 2011년 1월호에 게재되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