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 기능 저하
골수는 혈액을 만드는 곳을 말합니다. 항암치료 시 골수 기능이 저하되어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백혈구가 감소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적혈구가 감소되면 빈혈이 생기며, 혈소판이 감소하면 출혈 경향이 높아져 잇몸 출혈과 코피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 투여 후 보통 7~14일 사이는 백혈구 수치가 가장 많이 떨어져서 감염 위험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감염 및 출혈의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항암제 투여 후 보통 2~4주 사이에 골수 기능이 회복됩니다.
1. 백혈구 저하
■ 백혈구 저하 시 감염 의심 증상
- 38도 이상 열이 나며, 춥고 오한이 발생하는 경우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 기침이 나고 목이 아픈 경우
- 피부 상처 부위 발적·통증이 있는 경우
■ 감염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가급적 피하고 신체 청결을 유지합니다.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고 전기면도기를 사용(칼 면도기 사용 피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손을 씻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구강 및 항문 위생을 관리(부드러운 칫솔 사용, 좌약·관장 금지)하고,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손톱, 발톱 깎을 때 조심하기, 맨발로 다니지 않기).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적혈구 저하
■ 적혈구 기능이 저하되면 왜 빈혈이 생기나요?
적혈구는 신체 각 조직으로 산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 수치가 감소하면 신체 각 조직의 산소가 부족해져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 적혈구 감소 시 증상
피로감, 숨이 차는 증상, 어지러움, 두통, 피부 창백함 등
■ 빈혈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나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 천천히 움직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피로감을 느낄 때는 활동량을 조절합니다.
3. 혈소판 저하
■ 혈소판이 감소하면 왜 출혈 위험이 높아지나요?
혈소판은 출혈이 발생하면 피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소판 수치가 감소하면 지혈 작용이 잘 되지 않아, 작은 상처에도 쉽게 멍이 들고 출혈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 혈소판 감소 시 증상
- 부딪치면 쉽게 멍이 생김
- 피부에 붉은 반점들이 생김
- 소변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옴
- 잇몸이나 코 안에서 피가 남
■ 출혈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나요?
코를 세게 풀지 않고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습니다. 다치기 쉬운 과격한 운동은 가급적 피하고, 날카로운 물건(칼, 가위, 바늘)을 사용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입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치과 치료 전에는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