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셀주(Torisel) - 템시로리무스(Temsirolimus)
다른 이름
상품명: 토리셀 (Torisel®)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이 약물은 표적 치료제이며, 표적 치료는 종양 세포와 정상 세포의 또 다른 특이적인 차이점에 대한 정보에 근거하여 정상 세포는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종양 세포를 공격하여 부작용이 더 적게 만들었습니다. 이 약은 세포의 성장에 관련된 신호전달 체계의 중심 조절 단백질인mTOR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 세포 대사 및 혈관 신생을 억제합니다.
이 약은 어떻게 투여됩니까?
이 약은 다른 수액에 혼합되어 정맥 주사로 30-60분 동안 투여됩니다.
이 약 투여 전 미리 알려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미리 알려 주십시오.
□ 이 약 투여 전에 한약, 건강식품을 포함하여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이를 담당의사 또는 약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 이 약은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 임신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 약 투여 중에는 임신을 피해야 하며, 콘돔과 같은 피임 방법이 권장됩니다. 치료 후 안전한 임신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에는 수유해서는 안됩니다.
□ 약을 투여 받기 전에 간질환, 신질환, 당뇨가 있는 경우 미리 알려주십시오.
□ 자몽 및 자몽주스가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이 약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 부작용에 관해서 알아야 할 사항
□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거된 모든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일부 부작용은 발생 시기나 발현 기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일부 부작용은 거의 대부분 회복되며, 치료가 종료되면 소실됩니다.
□ 부작용을 경감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부작용이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
□ 혈구 수 감소(골수억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 일시적으로 감소됩니다. 이로 인해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되고, 빈혈(어지러움)이 생기고,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 부종
□ 발진
□ 고혈당증, 고지질혈증, 고중성지질혈증
□ 식욕감소, 구역감
□ 구강 궤양
□ 간효소 수치 증가
□ 크레아티닌 수치 증가, 저인산혈증
□ 무력감
다음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29%의 환자에서 발생)
□ 설사, 복통, 변비
□ 요로 감염
□ 가려움증, 손발톱질환, 피부건조
□ 두통, 불면증
□ 허약감, 허리 통증, 관절통
□ 호흡곤란, 기침, 코피, 인두염
□ 발열
□ 미각장애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
□ 이 약은 면역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정상세포나 조직에서 면역반응이 활발해져 이와 관련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부작용이 여기에 나열되지는 않았습니다. 만약에 이상한 증상을 경험하면 항상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의료진에게 긴급하게 연락해야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다음 문제로 인한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
□ 38℃ 이상의 고열, 오한, 인후통(감염의 징후)
□ 호흡곤란, 목이 막히고, 얼굴이 붓는 증상, 두드러기(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음)
□ 극심한 두통, 시야 변화, 어눌해진 말투, 팔 다리의 위약감 또는 마비감(뇌졸중의 징후)
□ 심박수 증가, 숨가쁨, 가슴통증, 새로운 또는 악화된 기침, 발이나 다리 부종, 졸도(폐렴 등의 폐 문제나 심장증상 징후)
□ 다음의 증상은 의료진이 알아야 하지만 응급 상황은 아닙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하루 이내에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구역감(구토예방약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
□ 하루 4-5회 이상의 구토
□ 하루 이내에 4-6회 이상의 설사
□ 새롭게 나타나거나 악화된 복통
□ 보통 때와 다른 출혈 또는 멍
□ 소변이나 대변이 검거나 붉은 색을 띠는 경우
□ 치과 치료 후 상처 회복 지연
□ 당뇨약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 감염의 징후(발적, 부음, 삼킬 때 통증, 가래 섞인 기침, 배뇨시 통증)
□ 탈수의 징후(24시간 동안 먹거나 마실 수 없거나 피로감, 갈증, 구갈, 소변량이 적어지고 진해지는 경우, 어지러움이 있는 경우)
기타 평소와 다른 증상을 경험할 경우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부작용 자가 대처법
□ 다른 지시가 없다면 하루에 최소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합니다. 발열 등 감염의 징후가 있을 경우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 베이거나 멍들거나 상처를 입지 않도록 면도칼이나 손톱깎이와 같이 날카로운 물체를 사용할 때 주의하고, 신체접촉이 많은 운동은 피하십시오. 전기 면도기나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십시오.
□ 이 약은 구역을 많이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역감을 경험하면 항구토제를 처방받아 지시대로 복용하고, 소량씩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보호할 수 있는 의상을 착용합니다.
□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설사가 심할 경우에는 연화제를 처방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 공급이 잘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 의사의 지시없이 함부로 예방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경험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거나 대처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