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싸일라주(Kadcyla) - 트라스투주맙 엠탄신(Trastuzumab emtansine)
다른 이름
상품명: 케싸일라(Kadcyla®)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이 약은 단일클론 항체로 “표적” 항암제인 트라스트주맙과 미세소관을 억제하는 세포독성물질인 DM1이 결합된 항체 약물 접합체입니다. 트라스투즈맙은 HER2 수용체에 결합하여 종양세포가 복제하여 종양이 증식되는 것을 막아 종양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트라스투주맙 엠탄신은 HER2 암 세포에 결합하여 분열과 성장을 차단함으로써 약효를 나타냅니다. 또한 DM1이 암세포를 파괴하거나 암세포를 파괴하도록 체내(면역계)에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 약은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 약은 어떻게 투여됩니까?
이 약은 정맥 주사로 투여됩니다. 첫 번째 투여는 90분 동안 이루어집니다. 만약 첫 투여에서 별 문제가 없다면 이후에는 30분 동안에 투여될 수 있습니다.
이 약 투여 전 미리 알려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 이전에 투여 받은 약, 벤질 알코올, 설치류 단백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미리 알려 주십시오.
□ 이 약 투여 전에 한약, 건강식품을 포함하여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이를 미리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과거의 암치료(가슴부위의 방사선 치료), 심장질환, 고혈압, 폐질환, 과거에 단일□ 클론항체 치료에 대한 심한 반응, 간질환 같은 모든 병력을 알리십시오.
과거 특정 항암제(독소루비신과 같은 안트라사이클린 계열 포함)를 사용한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성은 증가할 수 있어 해당 항암제 투여 여부를 미리 알려 주십시오.
□ 이 약은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 임신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 약 투여 중에는 임신을 피해야 하며, 콘돔과 같은 피임 방법이 권장됩니다. 치료 후 안전한 임신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에는 수유해서는 안됩니다.
이 약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 부작용에 관해서 알아야 할 사항
□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열거된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일부 부작용은 발생 시기나 발현 기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일부 부작용은 거의 대부분 회복되며, 치료가 종료되면 소실됩니다.
□ 부작용을 경감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부작용이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
□ 피로, 근골격 통증 (관절 및 근육통)
□ 구역감
□ 간효소 수치 상승
□ 혈구 수 감소(골수억제): 백혈구, 혈소판이 일시적으로 감소됩니다. 이로 인해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되고,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 발현시기: 5-7일
- 최저치 도달: 7-14일
- 회복: 21-28일
다음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29%의 환자에서 발생)
□ 구토, 구강 건조, 구강 궤양
□ 설사, 변비, 복통
□ 말초 신경병증(손, 발의 저림, 따끔거림)
□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 기침, 호흡곤란, 코피
□ 발진
□ 발열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
□ 과민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입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지만, 이후에도 시간이 지나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서는 주의해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과민반응을 경험할 경우에는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 심장 박동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이거나 흉부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고령,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독소루비신 등)이나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와 같은 심독성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 심부전의 발생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약 투여 전에 심장 기능을 확인하는 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일 심부전의 증상이 발생하면 투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부작용이 여기에 나열되지는 않았습니다. 10% 미만의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들은 여기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에 이상한 증상을 경험하면 항상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의료진에게 긴급하게 연락해야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다음 문제로 인한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
□ 38℃ 이상의 고열, 오한(감염의 징후)
□ 호흡곤란, 목이 막히고, 얼굴이 붓는 증상, 두드러기(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음)
□ 가슴 통증 또는 압박,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이 있는 경우
다음의 증상은 의료진이 알아야 하지만 응급 상황은 아닙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하루 이내에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주사 부위 발적 또는 통증
□ 구역감(구토예방약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
□ 하루 이내에 4-6회 이상의 설사
□ 하루 4-5회 이상의 구토
□ 보통 때와 다른 출혈 또는 멍
□ 대변, 소변이 검거나 붉은 색을 보이는 경우
□ 한쪽 팔이나 다리만 붓고, 붉어지고 통증이 있는 경우
□ 과도한 피로감(정상 일상 생활 불가)
□ 손가락, 발가락의 감각이상, 따끔거림, 저림
□ 구강 궤양
기타 평소와 다른 증상을 경험할 경우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부작용 자가 대처법
□ 다른 지시가 없다면 하루에 최소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합니다. 발열 등 감염의 징후가 있을 경우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
□ 이 약은 구역을 많이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역감을 경험하면 처방된 항구토제를 지시대로 복용하고, 소량씩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독감과 유사 증상이 있을 경우 옷을 따뜻하게 입고, 오한으로 인한 불쾌감, 두통, 몸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약으로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이부프로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별 문제가 없는지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 구강 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한 컵의 물에 1/2-1 티스푼의 베이킹소다와 1/2-1 티스푼의 소금을 혼합하여 1일 3회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 공급이 잘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 의사의 지시없이 함부로 예방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경험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거나 대처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