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치료

폐 수술 환자의 수술 안내문

조회수 : 93920 등록일 : 2017-09-22

수술 전날

1. 목욕
목욕이 끝난 후 속옷은 입지 말고 환의만 입으십시오. 수술장에 가기 전에는 의치, 보청기, 반지, 시계, 팔찌, 머리핀, 안경, 렌즈, 양말, 매니큐어, 화장은 모두 제거합니다.

2. 금식
밤 12시부터 금식을 합니다. 물도 마시지 않습니다. 

3. 수술동의서
보호자들이 함께 주치의의 설명을 들은 후 서명합니다.

4. 폐운동연습
심호흡, 기침하기, 인스피로미터(inspirometer) 연습을 하여 수술 후 폐합병증을 예방합니다. 인스피로미터는 부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폐로 흡입하여 공을 올리는 것입니다.

5. 항생제 피부반응 검사
항생제에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술 전날 저녁에 항생제 피부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6. 항색전 스타킹
간단한 조직검사가 아닌 폐엽절제술의 경우에는 수술장에 가기 전 항색전 스타킹을 신게 됩니다. 

7. 감염 예방
상기도 감염예방을 위해 수술 전날 4회(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 수술 당일 2회(아침, 수술장 가기 전) 베타딘 가글과 테라마이신 연고를 사용합니다. 베타딘 가글은 양치 후 10cc정도 구강함수 후 뱉어 냅니다. 테라마이신 연고는 면봉에 연고를 적당히 발라 비강에 도포합니다.


수술 당일

1. 아침 일찍 세면과 양치질을 합니다.

2. 첫 번째 수술인 경우 아침 7시 30분경 수술장(2층)으로 침대차를 타고 갑니다.

3. 수술 후 회복실에서 마취에 깨어난 것을 확인한 후 병실로 옵니다. 

4. 수술 후 필요한 경우 외과계중환자실로 이동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관찰 후 병실로 옵니다.


수술 후 간호

1. 폐 운동
전신마취로 허탈된 폐를 재 팽창시키고 호흡근을 강화시켜 객담 배출을 용이하게 해주어야만 합니다.

심호흡: 배가 앞으로 나오는 것을 느낄 정도로 코를 통해 숨을 깊이 들이마시며,폐에 있는 공기를 모두 뱉어 내는 기분으로 배의 근육을 수축하여 입을 오므리고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

기침: 복부에서 가슴을 울리는 큰기침을 합니다.

등 두드리기: 보호자는 환자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 가래를 뱉도록 도와줍니다. 

인스피로미터(inspirometer) 운동 : 인스피로미터는 부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폐로 흡입하여 공을 올리는 것입니다.

2. 흉관
수술시 가슴에 삽입된 흉관은 액체와 공기가 나오기 위한 것입니다. 항상 가슴 아래로 유지하고,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매일 가슴사진을 촬영하여 폐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배액량이 적어지거나 더 이상 공기가 나오지 않으면 의사의 판단 하에 흉관을 제거합니다. 흉관을 제거하고 2일 후부터 샤워 가능합니다.

3. 팔운동 
수술 후 통증을 이유로 움직이지 않을 경우 근육 강직이 올 수 있으므로 어깨 관절 운동을 해야 합니다(팔 들어올리기, 팔 뒤로 돌리기, 반대편 귀 잡기, 머리 빗기 등).

4. 운동
수술 다음 날부터 화장실, 복도 등을 다니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6회 이상 복도를 걸으면서 운동을 합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