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항암치료

입안의 염증 - 구내염

조회수 : 149824 등록일 : 2017-09-28

구내염이란 무엇인가요?

입안이 마르고 헐며 부어오르고 따가운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증상이 심해지면 피가 나며 통증이 심해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거나 입안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구내염은 왜 생기는 건가요?

대부분의 항암제가 입이나 목에 있는 점막세포에 영향을 미쳐 생깁니다. 구내염은 대부분 항암제 주사 후 5일-7일 즈음에 생기며 대개 2주 이내에 회복 됩니다. 


구내염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매 식사 후와 취침 전에 부드럽게 양치질하십시오.

 틀니 사용 시에는 식후에 잘 닦고, 수면 시에는 틀니를 뺍니다. 

 좋은 영양상태 유지하기. 고단백 식사와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십시오. 

• 필요시 무가당 껌이나 무가당 사탕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음주, 흡연은 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한 번 입 안을 관찰하여 빨갛거나, 따끔거리는 불편감이 있다거나, 지속적으로 입안이 건조하다면 처방 받은 가글 용액이나 생리식염수(소금물)로 가글링을 하십시오.


가글링은 이렇게 하세요.

 가글 용액 20cc(뚜껑 한 컵) 정도를 입안에 넣고 약 30초~1분 정도 입 안과 목 안에 깊숙이 약물이 닿을 수 있도록 '가글가글' 한 후 뱉습니다. 

 입안을 헹군 후 바로 물로 헹궈내지 말고, 최소 20~30분 동안은 음식이나 물을 먹지 않습니다. 

 하루 4-6회 시행하고 구내염의 정도에 따라 횟수를 늘립니다(2~3시간 간격).

1


구내염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부드러운 칫솔, 거즈, 면봉을 이용하여 입안 청결을 유지하고, 가글링을 잘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구내염 발생시 식사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얼음, 아이스크림 주스 등의 간식을 섭취합니다. 

 음료 섭취 시에는 빨대를 이용해 보십시오.

 딱딱하고 건조한 음식보다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음식으로 준비하여 드십시오. 

 양념이 강한 음식, 뜨겁거나 거친 음식, 신맛이 강한 음식은 피합니다.

 뜨거운 음식은 실온 정도로 식혀 섭취합니다. 때로는 차가운 음식이 섭취하기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