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항암치료

백혈구 수치가 떨어졌을 때

조회수 : 220633 등록일 : 2017-09-28

감염예방은 왜 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항암제가 골수에서 혈액세포 만드는 기능을 억제하는데, 그중 백혈구 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백혈구는 감염을 생기게 하는 세균과 싸워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 백혈구 수가 줄면 감염의 위험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백혈구가 감소된 시기에는 감염예방 관리를 잘 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어 다음 항암제 투여를 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을 경우 치료를 연기하거나 용량을 줄여서 투여할 수 있습니다. 

1


감염예방은 언제 해야 하나요?

감염예방은 백혈구 수가 감소할 때 해야합니다. 백혈구 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곡선을 그리며 감소하였다가 회복되게 됩니다.

2

감소 시기는 일반적으로 항암시작 후 7-14일 후이나 약제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에게 문의합니다. 백혈구가 감소할 때 체온이 38℃이상이거나 감염의 증상(오한, 배뇨 시 통증, 심한 기침이나 설사 등)이 있으면 해열제를 복용하거나 찬물수건을 사용하지 말고, 밤이나 새벽이더라도 즉시 응급실을 방문합니다. 열이나는 데도 응급실에 오지 않고, 집에서 혼자 참고 있거나, 해열제를 복용하면, 세균감염이 심해져 패혈증으로 진행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응급실에 오게되면, 혈액 검사와 균배양 검사를 하고 실제로 백혈구 수치가 떨어져 있으면 항생제와 백혈구 촉진제를 맞아야 합니다. 


감염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외출 후, 식사 전, 용변 후에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매 식사 후, 자기 전에 양치질을 잘 합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몸에 상처가 나지 않게 주의하고, 상처가 나면 소독이 필요합니다. 면도 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전기면도기를 사용하십시오.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을 긁지 마십시오.

 관장, 좌약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치과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최근 예방접종(소아마비, 홍역 등)을 하거나 전염성 질환을 가진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생화, 화분, 애완동물 등은 가까이 두지 말고, 직접 흙이나 배설물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감염예방 시기의 식사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리를 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은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 

 생채소, 생과일은 깨끗이 씻어 먹습니다.

 음식을 상온에서 장시간 보관하지 마십시오. 

 조리기구 및 식기는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외식은 깨끗하고 위생적인 곳에서 하고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 섭취는 피합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오심 · 구토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