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소아)

조회수 : 7382 등록일 : 2017-09-28

일반적 사항

 쉽게 피로해지거나 밥맛을 잃게 되고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 기관의 성장 발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차적 종양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항암제의 사용 여부, 방사선 치료 부위, 치료 받은 총 방사선 조사량, 첫 치료 당시의 연령 등과 관계가 있습니다.


근골격계

 치료 받는 부위의 뼈는 성장이 저하되거나 비대칭으로 성장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척추가 휘어 질 수 있습니다. 

 근육의 경우 근육의 위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 쪽을 치료받은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최종 신장이 줄어들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차이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방사선 치료에 의한 심막 혹은 심근 질환은 생존기간이 길어질수록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며 그 종류로는 관상동맥 질환, 심막염, 심장판막질환 등이 있습니다. 

 최근 방사선치료 방법의 발달 및 여러 심장 보호 약제의 개발로 심혈관계 부작용의 발생률은 이전보다 감소하였으나 지속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호흡기계

 폐 부위 방사선 치료 후 방사선에 의한 폐렴이 발생할 수 있고 기침, 열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나 기타 약제로 치료합니다. 


소화기계

 가벼운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수술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소장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식선

 골반부에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 항암제 사용 여부와 총 방사선 치료 용량에 따라 불임, 성호르몬 생산 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아의 경우 조기 폐경이, 남아의 경우 정자 감소증 및 불임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