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에 대한 궁금증

조회수 : 37501 등록일 : 2017-09-28

방사선치료는 말기 암환자를 위한 치료법인가요?

방사선치료는 이미 가망이 없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이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물론 말기 암환자가 증상 완화를 위한 목적으로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방사선치료를 시행 받는 환자들의 60~70%는 완치를 위한 목적이나 수술 전,후 보조적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중에 다른 사람과의 접촉은 괜찮은가요?

방사선치료 중 발생된 방사선은 몸속에 들어와 종양에 영향을 주고 소멸되어 치료 후 몸속이나 옷 등에 남아있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방사선의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주말에는 왜 방사선치료를 하지 않나요?

응급 상황이라 판단되면 주말에도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효과적인 방사선치료를 위해 통상 일주일에 5일간 시행하고 주말 동안에는 환자분들이 충분한 휴식과 회복할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면 모든 환자들이 머리가 빠지나요?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치료를 받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므로 탈모는 머리부위에 치료를 받는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머리 부위 방사선치료를 받지 않는 분들은 방사선치료로 인해 머리가 빠지지 않습니다. 단,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항암제를 투여 받는 환자분들은 항암제로 인해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을 때 통증은 없나요?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를 하면서 아픔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방사선치료 중에도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방사선치료 계획 후에 방사선치료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는 이유는 뭔가요?

일부 상황에서 치료 계획 후 바로 방사선치료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방사선치료에 대한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컴퓨터 작업을 통한 치료 계획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대개 수일에서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방사선치료 기간 중 정상적인 부부관계는 가능한가요?

종양이나 방사선은 전염되지 않기 때문에 부부관계 등을 포함하여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하셔도 됩니다. 단, 골반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는 방사선으로 인해 정상적인 장기의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료 종료 후 4~6주 정도가 지나서 부부관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사선치료 기간 중 검사가 꼭 필요한가요?

방사선치료가 들어가는 신체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치료를 동시에 받는 경우 부작용은 더 심해질 수 있는데 이를 사전에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처치해야하므로 치료 중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효과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일반적으로 방사선치료의 효과에 대한 판정은 방사선치료 1~2개월 후에 환자의 증상 호전 여부,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사진촬영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는 눈에 보이는 종양이 없는 상태이므로 향후 재발에 대한 평가를 통해 방사선치료의 효과를 유추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가 다 끝나면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아야 하나요?

방사선치료를 마치게 되면 치료 효과를 판정하거나 치료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정기 검진이 필요한데, 외과나 혈액종양내과 등 다른 과들과의 협진을 하게 되고 치료 종료 후 2년까지는 3~4개월, 2년이 경과되면 6개월 정도의 간격으로 외래에서 진찰을 하게 됩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소아)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