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및 관리 - 사지(팔,다리), 척추

조회수 : 1181 등록일 : 2025-01-17

[사지(팔, 다리)]

팔과 다리 끝부분이 방사선치료 부위에 포함될 경우, 손톱이나 발톱이 빠질 수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피부 변화, 운동 범위 제한, 림프부종, 감염 등이 있습니다.


1) 피부 변화

치료 시작 2~3주 후부터 피부가 붓고 붉어지며 가렵거나 따가워질 수 있습니다. 이후 피부가 햇볕에 탄 것처럼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 관리 방법

치료 부위에 상처가 생기면 치유가 어렵고 세균에 의한 2차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긁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운동 범위 제한

치료 부위에 관절이 포함되면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운동 범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관리 방법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스트레칭을 수행하세요. 필요시 재활의학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림프부종

림프액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팔이나 다리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 관리 방법

치료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하고, 꽉 끼는 옷은 피하십시오. 

림프액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팔이나 다리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척추]

방사선치료를 시작한 후 일시적으로 치료 부위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지만, 대부분 대증적 치료를 통해 호전됩니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점막염 · 궤양 · 누공, 오심 및 설사, 병적 골절, 신경 장애, 통증 등이 있습니다.


1) 점막염 · 궤양 · 누공

경추나 흉추를 치료할 때 인두나 식도의 점막염이 발생하여, 삼킬 때 불편하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드물게 궤양이나 누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오심 및 설사

흉추나 요추 방사선치료 시 복강 내 장기가 영향을 받아 식욕 저하, 오심,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병적 골절

척추암 환자는 뼈 강도가 약해져 방사선치료 전후에 병적 골절이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 관리 방법

일부 환자는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4) 신경 장애

척수나 신경 조직이 방사선에 노출되면 드물게 방사선 척수염이 생길 수 있으며, 근력 저하와 괄약근 기능 저하와 같은 비가역적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관리 방법

증상이 심각하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및 관리 - 복부, 골반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