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검사정보

기관지 내시경

조회수 : 27870 등록일 : 2017-09-28

기관지내시경 검사란 무엇입니까?

기관지내시경 검사는 각종 호흡기질환의 진단을 위해 폐로 통하는 기관지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 기관지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거나 세균배양을 위한 기관지세척, 기도로 들어간 이물질 제거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수 진단 기관지내시경

폐암 발생 위험률이 높은 환자에서 폐암의 조기 진단을 시행하고 진행된 폐암의 진단을 위해서 형광 기관지내시경(Autofluorescence bronchoscope), 협대역 기관지내시경(Narrow band image bronchoscope) 및 폐암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폐암 병기 진단에 중요한 경기관지 초음파 기관지내시경(Endobronchial ultrasound bronchoscope, EBUS)을 시행합니다.


특수 치료 기관지내시경

초기 폐암이나 진행성 폐암의 경우 전문 치료 기관지내시경술로서 광역동 치료(Photodynamic therapy), 레이저 치료술(Laser therapy), 냉동 치료술(Cryotherapy), 전기 소작술(Electrosurgery), 기관지 풍선 확장술(Balloon dilatation therapy), 기관지 스텐트 삽입술(Bronchial stent insertion therapy) 등 다양한 전문 특수 치료 내시경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국소 마취 또는 수면 마취를 통해서 가는 기관지내시경을 입이나 코를 통해서 기도로 삽입한 뒤, 기관지 및 폐에 대한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를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반적인 진단 기관지내시경의 경우 검사 당일 아침 또는 점심을 굶어야 하는데 최소한 6-8시간 정도 검사 전 금식을 하게 됩니다. 이는 검사 중에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 숨이 차게 되거나 폐렴이 생길 수 있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복용하던 약물 중 특히 당뇨약, 아스피린, 와파린 등은 검사 당일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하지만 고혈압 약물은 아침 일찍 복용해도 됩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는 기관지내시경센터에 연락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검사 당일 정맥 주사와 더불어 근육 이완, 긴장 완화 및 분비물 감소를 위해서 근육 주사를 맞게 됩니다. 이때 의료진으로부터 검사 과정에 대해서 직접 설명을 듣게 되며 검사를 위한 동의서에 서명하게 됩니다.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검사는 암병원 4층 기관지내시경센터에서 시행하게 되는데 검사실에서 리도카인 등의 약물을 통해서 입과 목의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는 수면 마취를 위한 정맥 주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국소 마취 등에 부작용이 있었던 환자는 마취 전에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검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없나요?

숨을 쉬는 기도를 통한 검사이므로 검사 중에 숨이 차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사전 마취와 검사 중 추가 마취, 더불어 환자의 심장, 호흡 상태 및 산소 포화도기기 등을 통하여 정밀하게 관찰 하면서 폐암 전문 의료진이 시술을 하므로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검사 후에 기침이 발생하거나 일부 피가 뭍은 객담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바로 호전됩니다. 


검사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사가 끝난 뒤에 마취 영향으로 인해 목 부위의 불편감, 기침 및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몇 시간 지속됩니다. 이때는 마취로 인해서 정상적인 기침 반응이 떨어져 기도를 통해서 음식물 등이 흡인될 수 있기 때문에, 기관지내시경 검사 후 3시간 동안은 절대로 물이나 음식물을 드셔서는 안 됩니다. 필요할 경우에는 물로 입안을 헹굴 수는 있습니다. 검사 후 기침이나 소량의 객혈이 있을 수 있지만 대개 1-2일 후에는 호전됩니다. 만일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기관지내시경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