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증관리

통증이 있으면 참지 말고 말씀하세요

조회수 : 10544 등록일 : 2017-09-28

통증이 있으면 참지 말고 말씀하세요

통증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통증에 대해 의사나 간호사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환자들은 의료진을 귀찮게 할까봐 통증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의료진에게 통증에 대해 말씀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느끼는 통증은 여러분만이 알고 있습니다! 의료진들은 여러분이 왜 아픈지 그 원인을 알아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통증에 관한 정보를 의료진들이 알아야 합니다. 통증의 특징을 상세히 표현하면 의료진은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게 되고 효과적으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의료진에게 여러분의 통증에 대해 말씀하세요.

 

어느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나요? 한 곳에서 느껴지나요, 여러 곳에서 느껴지나요?

통증 부위를 표시해 보세요


통증의 느낌은 어떠한가요?

날카로운지, 둔한지, 욱신욱신 쑤시는지, 타는 듯 한지, 저리는 듯 한지, 칼로 벤 것처럼 아픈지

 

통증을 어느 정도 느끼시나요?

통증이 어느 정도 심한지 평가해보세요. 0에서부터 10까지의 숫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분이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표현합니다.“ 0”은 통증이 없는 것이고, 숫자가 커질수록 큰 통증이고,“ 10”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통증을 말합니다.



통증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하면 통증이 가라앉나요? 통증을 악화시키는 특별한 자세, 행동, 상황 등은 무엇인가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은 무엇인가요? 그 약이 통증을 어느 정도 줄여주나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