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족에게 드리는 정보

암환자의 가족은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야 하나요?

조회수 : 1674 등록일 : 2017-09-28

먼저 스스로의 건강에도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 건강 관리 시간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가족들 간에 간병 부담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간병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부담으로 힘들 때에는 이러한 증상들을 적절히 관리해줄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 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간병 자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학습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간병에 필요한 적절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간병에 대한 과도한 부담과 이로 인한 증상 예방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1) 급성 및 만성질환의 관리

암환자의 간병 가족에게서 나타나는 건강 문제로는 이미 가지고 계신 만성질환의 관리와 간병을 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급성 증상과 질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급성 및 만성질환들을 간병에 대한 부담과 시간 부족으로 인해,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관리를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히 관리되지 못한 질환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은 이후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간병 기간 중에도 지속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2) 건강한 생활습관 및 건강검진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간병 가족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 관리는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적정 체중 유지와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암과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특히 암 가족력을 고려하여 암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검진을 받고, 암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간병 가족은 심뇌혈관질환과 같은 다른 중증 만성질환의 발생과 이로 인한 합병증이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어, 만성질환의 위험 인자를 조기 발견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스트레스와 정신 증상의 관리

간병 가족은 간병으로 인한 몸과 마음의 부담으로 인해 스스로 덜 건강하다고 느끼고, 우울하거나 불안해지기 쉬우며, 삶의 질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간병 가족 스스로의 건강과 삶의 질은 물론, 도움을 받아야 하는 환자의 건강과 삶의 질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여야 하고, 정신 증상은 상담이나 약물 치료 등으로 적절히 관리해야 합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