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호 관련 Q&A
Q. 가정간호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 담당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담당의사가 환자에게 가정간호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전산으로 [가정간호의뢰서]를 작성하여 가정간호사업팀으로 의뢰합니다. 이후 가정전문간호사와 면담 후 동의서 작성, 방문일정 조정 등을 합니다.
Q. 전화로 신청해도 돼나요?
A. 전화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본원 담당의사가 전산으로 송부하는 [가정간호의뢰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Q. 몇 번만 방문해서 교육해 주면 좋겠는데 그렇게 단기간도 방문하시나요?
A. 물론입니다. 장루관리, 인슐린주사법, 백혈구촉진제 주사법, 담즙주머니 관리 등의 교육을 제공해 드립니다.
Q. 급할 때 전화로 요청하면 언제라도 오나요?
A. 전화 상담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정간호가 응급 시스템이 아니므로 계획된 방문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정간호 사업팀에 등록된 환자의 경우 갑자기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담당 전문간호사와 연락하여 방문일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환자 상태가 급하면 병원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Q. 보호자가 없이 환자만 혼자 집에 있는데 방문가능한가요?
A. 보호자 없이 환자만 있는 가정은 방문대상이 아닙니다.
Q. 가정간호와 관련된 질문 거주지가 방문지역이 아닐경우 어떻게 하나요?
A. 가정간호에 의뢰된 환자분 중 경기 지역 거주 환자분은 가정간호팀에서 인근 병원 가정간호에 연계하고 그외 지역은 진료협력팀에서 연계해드립니다.
Q. 한번 방문할 때 얼마나 머물다 가시나요?
A. 환자 간호와 교육에 평균 30분 전후가 소요됩니다. 첫 방문이거나 광범위 욕창 등과 같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치료 시에는 좀더 오래 머물게 됩니다.
Q. 복수가 많이 찼는데 거동이 힘들어요. 와주실 수 있나요?
A. 복수천자, 항암제 주사, 수혈 등은 병원에서 의료인의 면밀한 관찰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야 하므로 가정에서는 할 수가 없습니다.
Q. 위생재료와 같은 의료용품들은 어디서 공급해 주나요?
A. 병원에 재료비 코드가 있는 품목은 가정방문 시 가져가서 사용하고 재료비를 청구합니다. 보호자께서 미리 구입해 두신 물품은 사용 후 재료비를 따로 청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베타딘면봉, 거즈, 석션카테터, 도뇨용카테터, 부직포반창고, 장루주머니, 부속물품 등은 준비해두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