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암진료조제파트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암제 조제와 최적의 항암치료를 위한 임상약제 업무, 암환자와 의료진에 대한 항암제 정보 제공을 통해서 환자 중심의 맞춤형 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항암제 무균주사조제
본관, 암병원 및 어린이병원 환자의 주사용 항암제 전량을 적절한 무균 조제 환경(JCI 인증된 biological safety cabinet, 조제실과 조제준비실 분리)에서 조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 및 의료인의 안전 보장을 위해서 엄격히 통제된 환경 하에 설비, 기구, 복장 등을 갖추고 무균 조작술을 통해 주사용 항암제를 조제합니다.
입원환자 투약
단기병동 및 별관병동 입원환자를 위해서 UDS(Unit Dose System)의 형태로 약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환자별 bin에 환자의 투약 정보를 담아 개별 포장한 경구약, 외용약 및 일반 주사제를 넣어 병동에 공급하여 보다 안전한 투약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퇴원환자 투약
단기병동 뿐만 아니라 낮병동 퇴원 환자의 퇴원약을 환자 약력, 입원 전 투여 약물 및 환자의 요구에 맞춰서 맞춤형 조제를 시행하여 투여하고 있습니다.
외래환자 투약
조혈모세포이식 환자를 비롯하여 암병원에서 외래 진료를 받고, 원내처방을 받은 환자의 약을 조제하여 1층 원내약국 투약구에서 복약지도와 함께 교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외처방전에 대한 처방검토, 문제 상황(예: 처방 추가나 반납 등) 처리, 외부 약국의 문의에 대한 해결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암화학요법 모니터링 및 팀의료활동 참여
약사는 항암화학요법의 정확하고 안전한 적용을 위해 처방과 투약의 중간 단계에서 모니터링을 합니다.
사전에 논의된 항암 프로토콜 및 전자의무기록(EMR)을 바탕으로 환자상태를 고려하여 항암제의 용량, 용법이 최적으로 결정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항암제 뿐만 아니라 전처치 약물, 항암보조약물의 선택, 용량 및 투여방법 등이 적절한지도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투약이력지(Patient Medication Profile, PMP)를 작성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암환자의 약물 관련 문제점, 복약 순응도, 약물부작용 등을 확인하고, 회진 및 컨퍼런스에 참여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요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진들과 팀을 이루어 활동함으로써 환자에게 최상의 약물치료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합니다.
말기암환자 대상 약물사용평가 및 상담
기대여명이 길지 않은 말기암환자를 대상으로 약사가 환자의 종합적인 약력, 질병력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약물사용평가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하거나 부적절한 약물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변경을 유도하여 말기암환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요법에 기여합니다. 또한 환자 복약상담을 통해 복약이행률, 약물관련 문제 등 기타 약물치료에 관한 내용을 확인, 기록하여 의사의 진료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여 진료를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복약상담
암병원 입원환자 퇴원시 약사가 방문하여, 지속적 약력관리를 기반으로 환자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퇴원약에 관한 맞춤형 복약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항암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처방되는 여러 약물들의 적절한 복용방법, 주의사항 등을 설명하여,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항암요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외래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복약상담은 진료시 의사의 복약상담 오더 또는 환자의 투약구에서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환자는 외래진료를 받으면서 본인에게 처방된 약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투약구에서 요청하면 처방약의 약품명, 효능, 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및 대처법에 대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외래환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복약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른 병원 또는 다른 진료과에서 받은 약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
- 다른 병원 또는 다른 진료과에서 받은 약 또는 자가 복용 중인 약과 현재 처방약과의 중복 여부 및 약물상호작용에 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 항암제 복용법 등과 투약 스케줄,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
- 환자가 다른 병원(예: 집 근처의 병원 등)에서 주사 맞기를 원하여 주사 조제법과 기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항암제 등 암 관련 약물정보 제공
암병원 및 암정보교육센터 홈페이지에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항암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암제는 특히 신약 개발이 빠른 분야인 만큼 신속한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약에 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곳이 있나요?
암병원 1층 원내약국에 복약상담실이 마련되어 있어서,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에 관한 궁금증,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약을 최대한 안 먹으려고 하는데 통증이 계속됩니다. 진통제를 계속 먹어도 괜찮은가요?
암으로 인한 통증은 효과적인 진통제의 사용으로 대부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진통제의 복용은 환자의 삶의 질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통증이 심해질 때까지 참은 후에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암환자에게 있어 진통제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며, 또한 진통제 중독은 매우 드문 일이므로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암환자에게는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진통제 뿐만 아니라 돌발성 통증을 대비한 추가적인 진통제의 복용이 필요하므로,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용량과 용법을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 항암치료를 하면 구토하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등 고생하는 분을 많이 보았습니다. 모든 항암치료가 이렇게 힘든가요?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항암제는 약 100여가지로, 약에 따라, 또 같은 약도 사용하는 용량이나 투여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부작용을 나타냅니다.
일부 항암제는 환자가 견디기 힘든 부작용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 많은 새로운 항암제들이 개발되고 있고 이에 따라 부작용도 다양해지면서 일부 항암제는 큰 부작용 없이 편안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제라고 무조건적인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가지시기보다는 환자분에게 투여 계획 중인 약에 대한 설명을 들으시고,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충분하게 대비한다면 좋은 치료효과와 함께 더 향상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