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및 관리 - 흉부(폐, 식도)
흉부 방사선치료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부작용으로는 식도염, 폐 섬유화 또는 방사선폐렴, 식도협착, 출혈, 천공, 심근염, 심낭염, 갈비뼈 골절, 무혈성 골괴사, 팔의 감각 및 운동 이상 등이 있습니다.
1) 식도염
치료를 시작한 지 2~3주 후부터 음식을 삼킬 때 목이 걸리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치료 종료 후 한 달 안에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한 달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 관리 방법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씹고 삼키기 쉬우며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하세요.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은 양으로 자주 식사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생야채와 감귤류, 담배와 술을 피해서 증상 악화를 예방합니다. 식사 후 30분 이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위액의 역류를 방지하고 속쓰림을 예방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여 진통제를 처방받아 정상적인 식사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식사량이 부족하다면 의료진의 처방을 받아 영양 보충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폐 섬유화/방사선폐렴
방사선치료를 마친 후 1~3개월 안에 기침, 가래, 미열,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세요.
▶ 관리 방법
방사선폐렴은 일반적인 폐렴과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 조절을 위한 약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3) 식도협착/출혈/천공
식도 부위가 좁아지거나(협착), 출혈이 생기거나, 드물게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치료 부위와 강도에 따라 다르며,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관리 방법
증상이 심각한 경우, 식도를 넓히는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